1. 형상 통제
- 형상 항목의 형상 관리를 위해 형상통제위원회(CCB)를 운영하며, 소프트웨어 변경의 요구, 평가, 승인이 이루어짐
2. 안드로이드
- Linux 위에서 구동, 휴대전화를 비롯한 휴대용 장치를 위한 운영체제와 미들웨어, 사용자 인터페이스 그리고 표준 응용 프로그램(웹 브라우저, 이메일 클라이언트 등)을 포함하고 있는 자바 및 코틀린 사용하여 개발하는 운영체제
3. 개발 도구의 분류
1) 빌드 도구
- 작성한 코드의 빌드 및 배포를 수행 / 각각의 구성요소와 모듈에 대한 의존성 관리를 지원
2) 구현 도구
- 코드의 작성과 디버깅, 수정 등과 같은 작업과 구현 소프트웨어가 어떤 프로그래밍 언어로 개발되는지 선택 / 프로그램 개발시 가장 많이 사용
3) 테스트 도구
- 코드의 기능 검증과 전체 품질을 높이기 위해 사용
4) 형상관리 도구
- 개발자들이 작성한 코드나 리소스 등 산출물에 대한 버전 관리를 위한 도구 / 프로젝트 진행시 필수로 포함되는 도구 / git, SVN 등을 주로 사용
4. 개발환경 구성 서버
1) 웹서버
- HTTP를 통해 요청,응답 처리 / 웹 상의 정적 콘텐츠(CSS, Javascript)처리
2)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
- 동적 콘테츠(Servlet, JSP)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 / Tomcat, JEUS
3) 데이터베이스 서버
- 데이터 수집, 저장을 위한 용도로 사용 / MSSQL, MySql, Oracle 등
4) 파일 서버
- 물리 저장장치를 활용한 서버 / HDD,SSD
5. 클라이언트 하드웨어 개발환경
1) 클라이언트 프로그램
- 설치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 하는 프로그램 / Visual Basic, C#
2) 웹 브라우저
- 웹 서비스의 형태 / 서버에서 웹 애플리케이션을 응답 시 브라우저를 통해 사용자와 커뮤니케이션
3) 모바일 앱
- 모바일 디바이스에 설치되어 활용되는 애플리케이션
4) 모바일 웹
- 웹 브라우저와 동일한 형태 / 모바일상 웹 브라우저를 통해 서비스 제공
6.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
1) 운영체제
- 서버의 하드웨어를 사용자 관점에서 편리하고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소프트웨어 / Windows, Linux, Unix
2) 미들웨어
- 웹 서비스는 WEB, WAS 서버를 설치하여 사용자 요구사항에 적합한 서비스 제공 / 자바 기반 환경에서 JVM을 설치하여 컨테이너로의 기능을 주로 사용 / 컴퓨터와 컴퓨터 간의 연결을 쉽고 안전하게 할 수 있도록 해줌
3) DBMS
- 데이터의 저장 및 활용 / 데이터베으스 내의 데이터 접근 할 수 있도록 해주는 소프트웨어
7. 모듈(Module)
- 본체에서 분리되어 작은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가 필요할 때 다시 합류하여 기능을 수행
8. 형상관리 개념
- 프로젝트 생명주기 동안 제품의 무결성과 변경에 대한 추적성 확보
9. 형상 관리 절차
1) 형상 식별
- 형상 관리 대상을 정의 및 식별
2) 형상 통제
- 형상 학목의 버전 관리를 위한 형상통제위원회 운영 / 변경요구 관리 , 변경 제어 / 베이스라인에 대한 관리
3) 형상 감사
- 소프트웨어 베이스라인의 무결성 평가
4) 형상 기록
- 소프트웨어 형상 및 변경관리에 대한 각종 수행결과를 기록
10. 추상화(Abstraction)
- 공통의 속성이나 기능을 묶어 이름을 붙이는 것 / 객체 지향적 관점에서는 클래스를 정의하는 것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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