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[ 정처기 실기 ] 화면 설계 #2 / UI 설계

Josh 2022. 4. 21. 00:18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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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UML - Unified Modeling Language

-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하여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
 

2. UML의 구성요소

 사물(Things) / 추상적인 개념,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 

관계(Relationships) /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

다이어그램(Diagrams) /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

 

3. UML 다이어그램

- 구분에 따라 구조적(정적) 다이어그램 , 행위적(동적) 다이어그램으로 구분

 

구조적 다이어그램(Structural Diagram) / 정적 다이어그램(Static Diagram)

1) 클래스 - Class

-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

2) 객체 - Object

-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 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

3) 컴포넌트 - Component

-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냄

4) 배치 - Deploymnent

-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표현,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

5) 복합체 구조 - Composite Structure

-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

6) 패키지 - Package

-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를 그룹화 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

 

행위적 다이어그램(Behavioral Diagram) / 동적 다이어그램(Dynamic Diagram)

1) 유스케이스 -Usecase

-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

2) 시퀀스 - Sequence

- 객체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

3) 커뮤니케이션 - Communication

-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,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/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 하는 과정 표현

4) 상태 - State

-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

5) 활동 - Activity

-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

6) 타이밍 - Timing

-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

 

4.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요건

1) 완전성

- 누락이 없어야 하고 최대한 빠짐없이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술, 사용자의 테스트에 초점을 맞춰 기술

2) 가독성

-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고 표준화된 템플릿을 작성하여 적용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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