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I(User Interface)
- 넓은 의미로 사용자와 시스템 사이에서 의사소통할 수 있도록 고안된 물리적, 가상의 매개체
- 좁은 의미로 정보 기기나 소프트웨어의 화면 등에서 사람이 접하게 되는 화면
2. UI 유형
[종류]
(1) CLI - Command Line Interface
- 정적인 텍스트 기반 / 명령어를 텍스트로 입력하여 조작
(2) GUI - Graphical User Interface
- 그래픽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/ 그래픽 환경을 기반으로 한 마우스나 전자펜을 이용하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(3) NUI - Natural User Interface
- 직관적 사용자 반응 기반 인터페이스 / 키보드나 마우스 없이 신체 부위를 이용 - 터치, 음성 포함
(4) OUI - Organic User Interface
- 유기적 상호작용 기반 인터페이스 / 현실에 존재하는 모든 사물이 입출력장치로 변화할 수 있는 사용자 인터페이스
3. UI 설계 원칙
[종류]
(1) 직관성
- 누구나 쉽게 이해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/ 쉬운 검색, 쉬운 사용성, 일관성
(2) 유효성
- 정확하고 완벽하게 사용자의 목표가 달성될 수 있도록 제작 / 쉬운 오류 처리 및 복구
(3) 학습성
- 초보와 숙련자 모두 쉽게 배우고 사용 / 쉽게 학습, 쉬운 접근, 쉽게 기억
(4) 유연성
- 사용자의 인터랙션을 최대한 포용, 실수 방지 / 오류 예방, 실수 포용, 오류 감지
4. 와이어 프레임(wire-frame)
- 이해 관계자들과의 화면 구성을 협의하거나 서비스의 간략한 흐름을 공유하기 위해 화면 단위의 레이아웃을 설계하는 UI 설계 방식
5. UI 품질 요구사항
(1) 기능성
(2) 신뢰성
(3) 사용성
[종류]
1. 이해성 / 소프트웨어의 논리적 개념과 적용 가능성(응용 가능성)을 분간하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소프트웨어 특성
2. 학습성 / 소프트웨어 애플리케이션을 익히는데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
3. 운용성 / 소프트웨어의 활용과 운용 통제에 필요한 사용자의 노력 정도에 따른 특성
(4) 효율성
(5) 유지보수성
(6) 이식성
6. 스토리보드
- 디자이너와 개발자가 최종적으로 참고하는 산출 문서 / UI 화면 설계를 위해서 정책이나 프로세스 및 콘텐츠의 구성, 와이어 프레임, 기능에 대한 정의 등 구축하는 서비스에 대한 대부분의 정보가 수록된 문서
7. 프로토타입
- 사전에 프로토타입을 먼저 제작하고 이를 기반으로 UI 적절성 평가, 수정 보완 함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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