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UML - Unified Modeling Language
- 객체 지향 소프트웨어 개발 과정에서 산출물을 명세화, 시각화, 문서화할 때 사용되는 모델링 기술과 방법론을 통합하여 만든 표준화된 범용 모델링 언어
2. UML의 구성요소
사물(Things) / 추상적인 개념, 주제를 나타내는 요소
관계(Relationships) / 사물의 의미를 확장하고 명확히 하는 요소
다이어그램(Diagrams) / 사물과 관계를 모아 그림으로 표현
3. UML 다이어그램
- 구분에 따라 구조적(정적) 다이어그램 , 행위적(동적) 다이어그램으로 구분
구조적 다이어그램(Structural Diagram) / 정적 다이어그램(Static Diagram)
1) 클래스 - Class
- 객체지향 모델링 시 클래스의 속성 및 연산과 클래스 간 정적인 관계를 표현
2) 객체 - Object
- 클래스에 속한 사물들 , 즉 인스턴스를 특정 시점의 객체와 객체 사이의 관계로 표현
3) 컴포넌트 - Component
- 시스템을 구성하는 물리적인 컴포넌트와 그들 사이의 의존 관계를 나타냄
4) 배치 - Deploymnent
- 컴포넌트 사이의 종속성 표현, 결과물, 프로세스, 컴포넌트 등 물리적 요소들의 위치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
5) 복합체 구조 - Composite Structure
- 클래스나 컴포넌트가 복합 구조를 갖는 경우 그 내부 구조를 표현하는 다이어그램
6) 패키지 - Package
- 유스케이스나 클래스 등의 모델 요소를 그룹화 한 패키지들의 관계를 표현
행위적 다이어그램(Behavioral Diagram) / 동적 다이어그램(Dynamic Diagram)
1) 유스케이스 -Usecase
- 시스템이 제공하고 있는 기능 및 그와 관련된 외부 요소를 사용자 관점에서 표현
2) 시퀀스 - Sequence
- 객체 간 동적 상호작용을 시간적 개념을 중심으로 메시지 흐름으로 표현한 다이어그램
3) 커뮤니케이션 - Communication
- 동작에 참여하는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를 표현하고, 메시지뿐만 아니라 객체 간의 연관까지 표현 / 시간의 흐름에 따라 상호작용 하는 과정 표현
4) 상태 - State
- 하나의 객체가 자신이 속한 클래스의 상태 변화 혹은 다른 객체와의 상호작용에 따라 상태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표현
5) 활동 - Activity
- 시스템이 어떤 기능을 수행하는지를 객체의 처리 로직이나 조건에 따른 처리의 흐름을 순서대로 표현
6) 타이밍 - Timing
- 객체 상태 변화와 시간 제약을 명시적으로 표현
4. UI 시나리오 문서 작성 요건
1) 완전성
- 누락이 없어야 하고 최대한 빠짐없이 가능한 한 상세하게 기술, 사용자의 테스트에 초점을 맞춰 기술
2) 가독성
- 쉽게 읽을 수 있어야 하고 표준화된 템플릿을 작성하여 적용
'정보처리기사 실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 정처기 실기 ] 데이터 입출력 구현 #2 / 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(0) | 2022.04.21 |
---|---|
[ 정처기 실기 ] 데이터 입출력 구현 #1 / 논리 데이터 저장소 확인 (0) | 2022.04.21 |
[ 정처기 실기 ] 화면 설계 #1 / UI 요구사항 확인 (0) | 2022.04.20 |
[ 정처기 실기 ] 요구사항 확인 #4 / 분석 모델 확인하기 (0) | 2022.04.19 |
[ 정처기 실기 ] 요구사항 확인 #3 / 요구사항 확인 (0) | 2022.04.19 |